2022 건약 6월 엘림포럼 안내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에서 약국의 공공성에 대해 고민하기 위하여 시리즈로 세미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에 첫번째 시리즈로 '기계, 권력, 사회'이라는 책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세미나에서 저자는 인터넷세계를 '권력'의 관점에서 해석하였습니다. 빅데이터, 알고리즘, 사물인터넷 등과 같은 새로운 정보환경의 변화는 나를 '통제'하지 않지만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즉, 사람들이 개인의 자유가 존중되고 있다고 느끼지만, 현실은 사파리 같이 잘짜여진 인위적 공간 속에서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입니다. 결국 약국에 접목할 인터넷(온라인/플랫폼)이라는 공간이 모두를 위한 방향이 아니라 누군가의 원하는 형태로 관리될 수 있다는 고민을 던져주었습니다.

그리고 5월과 6월에 건약에서 두차례 추가로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6월 세미나는 비대면 진료와 함께 들어올 플랫폼 산업이 다른 서비스 분야 처럼 약사들을 별점 수준의 개성없는 신체로 바꾸고 약사와 환자간의 호혜적 관계라는 공통의 가치를 말살시키지는 않을까하는 고민에서 출발합니다. 책 '피지털커먼즈'를 쓰신 저자를 통해 피지털이라는 현실과 가상이 혼재되어있는 공간에서 일어나는 인클로저(울타리 치기) 현상이 일으키는 문제와 이를 지키기 위한 커먼즈 운동에 대해 자세하게 들어보려 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함께 해요!!

< 6월 엘림포럼 (북 세미나) >

◆ 주제: 피지털커먼즈
◆ 언제: 6월 9일(목) 저녁 8시
◆ 어디서: 온라인(zoom)
◆ 신청: bit.ly/6월엘림포럼
◆ 문의: tel. 02)523-9752 / Email:kpkyp@chol.com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