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트립스 유예안, 제약자본의 지적재산권 독점을 막기 위한 전 세계적 연대를 촉구하다

- 한국민중건강운동(PHM Korea) 이슈브리프 배포 -

 

1. 귀 언론사와 귀하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민중건강운동(People’s Health Movement)은 공평하고 공정한 보건의료를 위해 80개국 이상의 건강 활동가, 학자, 시민자회조직들이 활동하고 있는 세계적 규모의 보건의료 사회운동 네크워크입니다.

 

3. 다가오는 3월 10일(수)에 WTO의 무역관련 지적재산권(Trade-Related Aspects of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TRIPS, 이하 트립스) 이사회에서 지난 2020년 10월 지구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을 타개하기 위해 제안된 트립스 유예안에 대한 적용 여부가 결정이 됩니다. 이 결정에 따라 지구적 차원에서의 코로나19의 종식과 그 시기와 방법 등 많은 것들의 방향이 판가름나게 되고,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한국 정부와 제약사, 시민사회의 전략 또한 전환기를 맞게 됩니다.

 

4. 이에 한국민중건강운동에서는 트립스 유예안이 제안된 배경과 의의, 제안 이후 지금까지의 경과, 그리고 WTO 트립스 이사회 이후 예측되는 한국의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공급 상황 등을 정리한 이슈브리프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트립스 유예안이 의약품 접근성에 지니는 의미와 중요성을 알아주시고, 첨부된 이슈브리프를 참조하시어 아무쪼록 많은 보도와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2021년 3월 8일

 

한 국 민 중 건 강 운 동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건강세상네트워크, 노동건강연대, 시민건강연구소,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첨부] 민중건강운동 브리프 2021-02: 트립스 유예안, 제약자본의 지적재산권 독점을 막기 위한 전 세계적 연대를 촉구하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