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정치권의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숟가락 얹기를 멈춰야 한다.

[논평] 정치권의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숟가락 얹기를 멈춰야 한다.

- 모두를 위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가 되려면

 

어제(17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들은 보건복지부 산하 재단법인 국가감염병임상시험 지원센터를 방문하여 국산 개발 치료제와 백신의 임상시험에 동참을 서약하는 캠페인에 참여하였다. 이어 열린 토론회에서 셀트리온제약 서정진 회장은 임상시험 모집대상자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12월 중에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허가를 득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하였다.

 

코로나19 위기는 총체적인 비상시국이다.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전에 없던 임상시험의 비용을 지원하고, 권역별로 국가감염병임상시험센터까지 마련하여 치료제 개발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게다가 어제는 여당에서 임상시험 참가를 약속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한편으로 의약품 개발에 외부의 입김이 어떠한 결과를 낳았는지 기억해야 한다. 인보사 케이주는 전에 없었던 2번의 중앙약사심의위원회를 거쳐 허가되었고, 결국 종양유발세포를 이용한 가짜 치료제라는 오명과 함께 2019년 허가 취소되었다. 리아백스 또한 실패한 외국의 임상시험 자료를 후향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처럼 꾸며 허가를 받았고, 승인 후 추가 임상시험에서 유용성을 입증하지 못하여 지난 8월에 허가 취소되었다. 두 번의 의약품 허가취소 사태는 한국 식약처가 허가 심사를 부실하게 진행한 결과였으며, 아직도 외부의 압력에 의해 허가되었다는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만약 유력 대선주자가 임상시험에 참여한 치료제가 의약품 심사에 들어갔을 때 식약처 심사관들에게 공정한 심사를 기대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미국 제약회사들의 잇따른 백신 임상시험 성공 소식과 함께 이뤄진 집권여당의 임상시험 캠페인 참여는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코로나19 관련 개발소식에 여당이 숟가락을 얹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트럼프가 미국 대선 과정에서 코로나19 백신 개발 성과를 자신의 치적으로 삼기 위해 했던 추악한 행동들과 크게 다를 바 없다.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개발이 또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기 위해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첫째, 정치권은 의약품 인허가에 관여하는 듯한 오해를 살 수 있는 언행을 즉각 멈추어야 한다. 그리고 제약사들은 마치 치료제가 나올 것처럼 금융시장에서 이익을 취하려는 행위도 자제하고, 주식홍보보다 의약품의 과학적 근거 확보에 힘을 다해야 한다.

 

둘째, 정부는 식약처가 승인한 코로나19 관련 임상시험의 결과와 임상시험에 공적 지원이 얼마나 이뤄졌는지 조속히 공개하라. 현재까지 임상시험이 완료되었거나 긍정적 임상 결과를 언론에 보도한 치료제는 많지만, 아직 단 한 건의 임상시험 결과도 온전히 공개되지 않았다. 개발된 코로나19 관련 의약품의 유용성이나 안전성을 신뢰하기 위해서 임상시험의 투명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그리고 공적 지원이 얼마나 이뤄졌는지 공개되어야 개발된 의약품의 적정한 가격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부가 지원하여 개발되는 백신과 치료제의 공급이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공평하게 나눠질 수 있도록 생산기술과 특허를 여러 국가에 공유할 것을 약속하라. 공적 지원으로 개발된 치료제와 백신이 민간기업의 이윤으로만 돌아가지 않고 전 세계, 특히 참담한 위기에 처해있는 저개발 국가에도 백신과 치료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공유해야 하며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들이 수용되어야만 모두가 기대했던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이 개발될 수 있다. 그리고 정치적 의도로 의약품이 허가된다는 의구심에서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2020년 11월 18일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