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방대본이 해야할일은 섣부른 제약회사의 홍보가 아니라, 국민을 보호하는 것이다

[논평] 방대본이 해야할 일은 섣부른 제약회사의 홍보가 아니라,

과학적 사실에 따라 의료제품을 이용하게끔 하여 국민을 보호하는 것이다

 

어제(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 정례브리핑에서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셀트리온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항체치료제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 임상2상을 심사 중이며, 이달 중에 상업용 대량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후 상업용 생산이 아니라는 추가 공지가 있었지만, 치료제 양산 계획과 관련된 종목 주식들은 오후 내내 상승했다.

 

방대본이 밝혔던 치료제의 실제 개발상황은 어떠한가? 공개된 임상시험 자료에 따르면, 현재 셀트리온에서 개발 중인 항체치료제 CT-P59는 건강한 사람 32명을 대상으로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등을 평가하는 임상 1상을 7월 17일부터 8월 말까지 진행하였다. 아직 임상 1상에 대한 자료가 정리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며, 약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임상시험은 계획서 승인도 이뤄지지 않았다.

 

의약품은 최소 3차례의 다른 목적의 임상시험을 통과해야 신약으로 허가받을 수 있다. 어떤 치료제가 전임상에서 효과가 있다고 평가받아도 최종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가 있다고 평가받는 의약품은 10%도 안 된다.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 중인 백신의 임상시험 중단처럼 좋은 평가를 받는 개발 의약품이더라도 성공을 쉽게 예견할 수 없다. 그러므로 방대본은 국민에게 섣부른 기대를 주는 발언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

 

방대본이 치료제의 개발 현황을 알려줌으로써 치료제를 얻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알린다는 측면을 주장할 수도 있다. 하지만 진정으로 환자들에게 투여할 치료제 개발·공급을 위해 정부가 노력하고 있다고 주장하려면, 지난달 렘데시비르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았던 이유, 얼마나 부족했으며 치료지침마저 바꿀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 소상히 밝히고, 앞으로 공급 확대를 위해 취할 노력과 강제실시권의 입장에 관해 설명하는 것이 더 실질적인 노력임을 알아야 한다.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는 정부가 제약산업 육성에 식약처나 심평원과 같은 규제기관들을 이용하는 모습에 대해 비판적 목소리를 내왔다. 이제는 방역을 담당하는 방대본까지 제약산업 홍보하는 일에 가세해야 하는가? 방대본은 정치가 아니라 과학을 따라야 한다.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임을 잊지 말고 본연의 업무에만 집중하여 주기 바란다.

 

 

 

2020년 9월 9일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Share this